브라질vs.대한민국 월드컵 16강 프리뷰

2022년 04월 12일

2022 카타르월드컵 16강 토너먼트의 여섯 번째 경기는 브라질과 한국의 대결이 예정되어 있다. G조에서 1위로 진출한 브라질과  F조에서 2위로 진출한 한국은 한국 시간으로 12월 6일 오전 4시에 카타르 도하 스타디움 974에서 8강 진출 티켓을 놓고 경기를 펼친다. 

브라질 vs. 대한민국 중 승리 팀은?

8강 진출 확률은 어느 팀이 더 높을까? 

월드컵 대회에서는 16강부터 토너먼트로 진행되기 때문에 매 경기의 결과에 따라 다음 스테이지 진출 여부가 바로 결정된다. 8강 진출 여부를 놓고 대결할 브라질과 한국 대표팀 중  어느 팀의 진출 확률이 높을까?

객관적인 팀의 전력과 그간의 성적을 놓고 보면 브라질의 우승하여 8강에 진출할 확률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무엇보다 브라질은 매 월드컵 대회마다 우승 후보로 꼽히는 FIFA 랭킹 1위의 강력한 팀이다. 최근의 월드컵 대회 성적을 봐도 2002 한일월드컵에서 모든 경기 전승 우승을 한 바 있으며 그 이후도 5위, 6위, 4위 등을 연달아하며 비록 우승컵은 들어올리지 못했으나 세계 최고의 축구팀다운 성적을 기록했다.

FIFA랭킹 28위에 올라 있는 한국은 2002 한일월드컵 이후 2010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두 번째 16강 진출에 성공했고, 12년만에 다시 한 번 16강에 진출하는 쾌거를 만들어냈다. 최근 월드컵 대회에서는 2연속 조별리그에서 탈락하며 씁쓸하게 대회를 마무리하기도 했으나 이번 대회에서는 조별리그에서 1승 1무 1패의 경기 결과를 보였지만 전반적으로 안정적인 플레이를 보여주고 있다.

조별리그에서의 활약

브라질은 G조 조별리그 세 경기 동안 2승 1패 승점 6점을 챙기면서 경기당 평균 득점1점, 평균 실점0.33점을 낸 것으로 나타났다.

조별리그 1차전과 2차전에서 모두 승리하며 이변 없이 16강 진출을 확정지은 브라질 대표팀은 카메룬과의 3차전에서는 주요 선수인 히샬리송, 비니시우스, 하피냐 등을 선발에서 뺴고 다소 힘을 빼는 전략을 세웠다. 하지만 결국 0대1로 패하며 주요 선수들이 빠진 전력에서는 다소 집중력이 흐트러진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경기 내내 카메룬을 상대로 몰아붙였음에도 불구하고 득점에 실패하고 경기 막판 추가 시간에 카메룬에 결승골을 내주며 패배했다.

한국은 H조 조별리그에서 1승 1무 1패 승점 4점으로 경기당 평균 득점 1.33점, 실점 1.33점을 기록했다. 2002년에도 포르투갈을 상대로 승리한데 이어 20년 만에 다시 만나 또 한 번의 극적인 역전승을 거두며 12년만에 월드컵 16강 진출에 성공했다. 포르투갈, 우루과이, 가나와 한 조에 편성되면서 많은 전문가들이 한국의 조별리그 통과에 부정적인 평가를 하기도 했다.

한국과 우루과이는 1승 1무 1패 승점 4점(2득점, 2실점)으로 골 득실 차까지 동일했으나 다득점에서 한국이 앞서 극적으로 조별리그 2위로 올라섰다.

각 팀 선수들의 활약 

한국은 주전인 손흥민(토트넘)의 월드컵 대회 직전 안와골절 부상으로 인해 빨간불이 켜졌으나 마스크를 쓰고 매 경기에 출전하며 한국 대표팀의 전력에 큰 힘을 보태고 있다. 4년 동안 쌓아온 벤투 감독의 빌드업과 점유율 축구의 면모를 매 경기마다 보여주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포르투갈과의 3차전에서는 수비수 김영권(울산)이 전반에 첫 골을 넣고, 무승부 상황을 이어가다가 후반 46분 손흥민의 도움으로 황희찬(울버햄프턴)이 역전골을 넣으며 승기를 잡았다.

브라질은 G조 1차전에서 세르비아를 상대로 히샬리송(토트넘)이 멀티골을 성공시키며 파괴력을 보여주었으며, 2차전 스위스전에서는 카세미루가 득점했다.

한편 브라질은 세르비아와의 1차전에서 스타 플레이어 네이마르가 부상을 당해 조별리그 남은 경기를 네이마르 없이 치뤄야 했다. 그뿐 아니라 수비수 알렉스 텔리스(세비야)가 무릎 부상으로 카메룬전에서 교체되었다. 또한 공격수 가브리에우 제주스(아스날)의 무릎 상태 악화로 출전 여부가 불투명한 상태다.

브라질 vs. 대한민국의 역대 대결 결과는?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은 브라질은 지금까지 월드컵 대회에서는 대결을 한 적은 없으나 A매치 친선경기를 통해 총 7번의 경기를 치뤘으며, 브라질이 7전 1승 6패로 한국이 열세다. 가장 최근의 경기는 올해 6월에 서울에서 열린 평가전이었으며, 한국이 1대5로 대패했다. 전반은 1대2로 비교적 한국이 선방했으나 후반에만 3골을 내주는 경기를 펼친 바 있다.

2022년 월드컵에서 한국 대 브라질에 베팅할 곳

공유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