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에서 많은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 2022가 오는 9월 29일부터 11월 5일까지 멕시코와 미국에서 개최된다. 9월 29일 멕시코시티에서의 개막전을 시작으로 미국 뉴욕과 애틀랜타에서 본선 경기를 거쳐 11월 5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대망의 결승전을 치르게 된다.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은 세계적으로 가장 큰 e스포츠 무대인 만큼 아무 팀이나 출전할 수 없다. 월드 챔피언십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각 지역에서 지역 리그에서 좋은 성적을 기록하며 높은 포인트를 획득하거나 지역 메이저 리그에서 우승한 팀들만 참가할 수 있다. 출전 자격이 까다로운 만큼 전 세계 최고의 팀들이 출전하여 많은 팬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이번 월드 챔피언십 2022에는 글로벌 최고의 24개팀이 출전한다. 지역별로는 중국, 대한민국 그리고 유럽에서 각 4개의 팀이 참가하고 북미 지역에서 3개의 팀 그리고 그 외 베트남, 브라질, 일본 등 각 지역 리그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 최고의 팀들이 참가한다. 그 중 대한민국과 중국의 경우 역대 개최된 11번의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에서 9번의 우승을 차지할 정도로 엄청난 실력을 보여주고 있어 팬들의 기대가 크다. 특히 중국 출신의 팀의 경우 지난 2018년 인빅타스 게이밍, 2019년 펀플러스 피닉스, 그리고 지난 2021년 에드워드 게이밍이 우승을 차지하면서 최근 좋은 성적을 보여주고 있다. 이번 월드 챔피언십에 참가하는 중국팀은 제이디 게이밍, 탑 e스포츠, 에드워드 게이밍, 그리고 로얄 네버 기브업으로 총 4개의 팀이 참가한다. 하지만 대한민국 또한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실력을 자랑한다. 총 11회의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 경기에서 6회의 우승 트로피를 들어올리며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T1의 경우 총 3회 우승 전적을 가지고 있으면 월드 챔피언십 역대 최다 우승팀의 기록을 가지고 있다. 대한민국에서는 이번 월드챔피언십에 젠지, T1, 담원 그리고 DRX 총 4개의 팀이 참가한다.
이번 월드 챔피언십 2022의 경기는 크게 플레이-인, 그룹 스테이지, 그리고 플레이 오프 무대로 나뉜다. 플레이-인 스테이지에서는 총 12개의 팀이 지역 리그 성적에 따라 2개의 그룹으로 나뉘어 경기를 진행하게 된다. 이때 각 그룹에는 같은 지역 출신의 팀이 함께 구성되지 않는다. 이때 각 그룹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 두 개의 팀은 그룹 스테이지로 진출하여 본선 경기를 진행하게 된다. 그룹 스테이지에서는 각 지역에서 좋은 성적으로 진출한 12개의 팀과 플레이-인 스테이지에서 올라온 4개의 팀이 4개의 그룹으로 나뉘어 플레이오프 무대를 향한 토너먼트를 진행하게 된다. 경기 운영 방식은 5판 3선승제로 진행된다. 현재 그룹 스테이지의 진출권을 얻은 팀은 중국의 제이디 게이밍, 탑 e스포츠, 에드워드 게이밍, 한국의 T1, 담원, 젠지, 유럽의 G2 e스포츠, 그리고 로그 등 12개의 팀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그룹 스테이지에서 좋은 성적은 얻은 총 8개의 팀이 플레이오프 무대에 진출하게 된다. 플레이오프 무대는 8개의 팀이 토너먼트 형식으로 경기를 치르며 준결승전을 거쳐 11월 5일 대망의 결승전을 치르게 된다. 경기 운영 방식은 5판 3선승제로 진행된다.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은 전 세계에서 가장 큰 e스포츠 무대로 가장 많은 실시간 시청자 수 기록을 가지고 있는 만큼 그 상금 규모 또한 어마어마하다. 이번 2022 월드 챔피언십의 총 상금은 2,250,000 달러로 각 팀들은 월드 챔피언십 경기 순위에 따라 상금을 나눠 가지게 된다. 과연 이번 2022 시즌 월드 챔피언십의 우승 주인공은 누가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또한 매년 계속해서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는 만큼 이번 2022년 월드 챔피언십 또한 전 세계 많은 팬들의 관심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