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25일부터 5월 28일까지 대한민국 서울에서 펼쳐진 2023 발로란트 챔피언스 투어의 퍼시픽 리그가 드디어 막을 내렸다. 발로란트 챔피언스 투어는 발로란트 e스포트 대회의 상위 무대인 ‘발로란트 마스터즈’와 ‘챔피언스’에 참가할 수 있는 팀을 선발하는 대회다.
전 세계 많은 선수가 참여를 원하는 무대이기 때문에 지역별로 리그를 진행하여 해당 지역 리그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 상위 팀들만이 해당 무대로의 진출권을 획득하게 된다.
이번 발로란트 챔피언스 투어 퍼시픽 리그는 대한민국 소속의 DRX, T1 그리고 Gen.G Esports를 비롯해 Talon Esports, ZETA DIVISION, Team Secret 등 전 세계 발로란트 무대에서 좋은 성적을 보여주고 있는 10개의 팀이 참가했다.
이번 대회는 크게 정규 시즌과 플레이오프 무대로 나눠져 진행됐다. 정규 시즌은 3월 25일부터 5월 16일까지 진행됐으며, 총 10개 팀이 3판 2선 승제의 싱글 라운드 로빈 방식으로 경기를 치렀다. 경기 후 팀별 순위에 따라 상위 6개 팀만이 진출한 플레이오프 무대는 3판 2선 승제의 더블 엘리미네이션 방식으로 펼쳐졌다.
한국의 DRX는 리그 내내 강력한 우승 후보로 지목됐다. 국내 대회를 더불어 각종 글로벌 대회에서도 좋은 성적을 보여준 팀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대회에서는 모두의 예상을 깨고 싱가포르의 Paper Rex가 우승을 차지했다.
정규 시즌에서는 한국의 DRX가 엄청난 활약을 보여주며 1위를 차지했다. 그리고 싱가포르의 Paper Rex는 정규 시즌 2위를 차지하며 플레이오프 무대로 진출했다. 그리고 플레이오프 무대에서 Paper Rex의 활약이 시작됐다. 손쉽게 결승전까지 진출한 Paper Rex는 DRX와의 마지막 승부에서 최종 스코어 3 대 2로 기록하며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렸다.
최종 세 팀은 발로란트 마스터즈와 챔피언스 e스포츠 대회의 진출권과 함께 상금을 획득했다. 우승을 차지한 Paper Rex는 우승 상금 100,000달러를, 이어서 2위와 3위를 차지한 DRX와 T1은 각각 65,000달러와 40,000달러를 가져가게 되었다.
발로란트 챔피언스 투어의 아메리카 대륙 지역을 담당하는 아메리카스 리그도 지난 4월 1일부터 5월 28일까지 개최됐다.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FPS 게임 중 하나인 만큼 총상금의 규모 또한 250,000달러로 어마어마했다.
발로란트 챔피언스 투어 아메리카스 리그에는 현재 발로란트 글로벌 무대에서 엄청난 활약을 보여주고 있는 LOUD 팀과 더불어 Cloud9, Evil Geniuses, FURIA Esports 등 엄청난 실력을 보유하고 있는 총 10개의 팀이 참가하여 승부를 겨뤘다.
경기 포맷 또한 다른 발로란트 챔피언스 투어와 같은 방식으로 진행됐다. 4월 1일부터 5월 20일까지 정규 시즌이 진행됐으며, 총 10개 팀이 싱글 라운드 로빈으로 경기를 치렀다. 정규 시즌의 상위 6개 팀은 플레이오프 무대로 진출해 토너먼트 형식의 더블 엘리미네이션으로 승부를 겨뤘다. 플레이오프를 포함한 모든 경기는 3판 2선 승제로 진행됐으나 최종 결승전은 5판 3선 승제로 진행됐다.
이번 발로란트 챔피언스 투어 아메리카스 리그의 최종 우승팀은 브라질의 LOUD가 차지했다. LOUD는 지난해 2022년 출범 이후 엄청난 실력을 보여주며 각종 발로란트 글로벌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한 강팀이다. 발로란트 e스포츠 최상위 무대인 2022 발로란트 챔피언스에서도 우승을 차지했던만큼 이번 대회에서도 엄청난 실력을 보여줬다.
이어서 2위는 NRG가 차지했다. NRG는 정규 시즌에서는 조금 고전하는 듯한 모습을 보였으나 플레이오프 무대에서 다시 기세를 회복하며 2위를 기록했다. 그리고 3위는 Evil Geniuses가 차지했다.
이로써 최종 세 팀은 다음 발로란트 마스터즈와 챔피언스 무대에 진출할 수 있는 진출권을 얻게 됐다. 상금으로는 1위를 차지한 LOUD는 100,000달러를 획득했고, 2위와 3위를 차지한 NRG와 Evil Geniuses는 각각 65,000달러와 40,000달러를 얻게 됐다.
발로란트 챔피언스 투어의 유럽 지역 리그, EMEA 리그 또한 3월 27일부터 5월 28일까지 개최되어 막을 내렸다. 이번 발로란트 챔피언스 투어 EMEA 리그의 다른 점은 퍼시픽 리그와 아메리카스 리그와는 다르게 이번 대회에서 1위부터 4위까지 총 네 팀이 발로란트 챔피언스 대회 진출권을 얻게 된다는 것이다.
이번 EMEA 리그에도 총 10개 팀이 참가했다. 참가팀으로는 BBL Esports, Fnatic, FUT Esports, Giants, Karmine Corp, KOI, NAVI(Natus Vincere), Team Heretics, Team Liquid, 그리고 Team Vitality가 참가했다.
이 중에서 강력한 우승 후보로 점쳐졌던 건 Fnatic이었으나 Team Liquid가 모두의 예상을 깨고 이번 대회의 우승을 차지했다.
Team Liquid는 정규 시즌에서 3위를 기록하며 플레이오프 무대에 올랐다. 정규 시즌에서 Fnatic과 NAVI에게 조금은 밀리는 듯한 모습을 보여줬으나 NAVI와 진행된 플레이오프 무대에서는 무려 2 대 0으로 가볍게 승리하며 준결승전에 진출했다. 그리고 최종 결승전에서 강력한 우승 후보였던 Fnatic를 막상막하의 경기 끝에 3 대 1로 꺾고 우승을 차지하며 많은 팬을 놀라게 했다.
이로써 우승을 차지한 Team Liquid와 더불어 Fnatic, FUT Esports, NAVI는 다음 발로란트 마스터즈 대회에 참가할 수 있는 진출권을 얻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