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는 카운터 스트라이크, CS:GO의 메이저 e스포츠 무대인 CS:GO 블라스트.tv가 지난 5월 8일부터 5월 21일까지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됐다. 카운터 스트라이크가 현재 e스포츠 시장에서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게임 중 하나인 만큼 이번 CS:GO 파리 메이저에도 정말 많은 관심이 쏟아졌다. 이번 대회는 카운터 스트라이크 시리즈 중 최신작인 글로벌 오펜시브로 진행됐다.
카운터 스트라이크는 항상 메이저 대회에서 엄청난 상금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끌은 바 있다. 이번 CS:GO 블라스트.tv 파리 메이저에서도 1,250,000달러라는 굉장히 큰 금액이 총상금으로 책정되며 많은 이를 놀라게 했다. 이번 대회에는 엄청나 상금뿐만 아니라 다른 중요한 점이 또 하나 있는데, 바로 우승을 차지하는 팀에게 카운터 스트라이크 블라스트 프리미어 월드 파이널 무대와 2023 CS:GO IEM 무대의 진출권이 주어진다는 점이다. 해당 대회들은 카운터 스트라이크의 최상위 무대로, 각 지역 리그에서 좋은 성적을 얻고 포인트를 획득한 팀들과 글로벌 무대에서 순위권을 차지한 팀들만 참가할 수 있다. 그렇기에 이번 2023 CS:GO 블라스트.tv 파리 메이저에서 우승을 차지하고 최상위 무대로 진출하게 될 팀은 누가 될지에 관심이 집중됐다.
이번 2023 CS:GO 블라스트.tv 파리 메이저에는 Heroic, 9INE, NAVI(Natus Vincere), Fnatic, Team Vitality, OG, FaZe Clan, Team Liquid와 같이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e스포츠 무대에서 널리 알려진 팀들을 비롯한 총 24개의 팀이 참가했다.
대회는 크게 세 단계로 나뉘어 진행됐다. 첫 번째 챌린저스 스테이지는 지난 5월 8일부터 11일까지 단판제로 진행됐다. 순위에 따라 성적을 매겨 상위 8개의 팀은 다음 단계인 레전드 스테이지로 진출했으며, 하위 8개 팀은 탈락하였다.
레전드 스테이지는 5월 13일부터 16일까지 진행됐다. 첫 번째 단계에서 진출한 8개 팀은 스위스 시스템 포멧에 따라 단판제로 진행됐으며, 다시 한번 좋은 성적을 기록한 상위 8개 팀만 다음 스테이지로 진출했고 나머지 하위 8개 팀은 아쉽지만, 이번 대회에서 탈락하게 됐다.
대망의 챔피언스 스테이지는 지난 5월 18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됐다. 챔피언스 스테이지는 사실상 이번 대회의 플레이오프 무대로, 상위 8개 팀만 진출하여 토너먼트 형식으로 경기를 치렀다. 챔피언스 스테이지는 싱글 엘리미네이션 브래킷 방식의 3판 2선 승제로 진행됐다. 이번 2023 CS:GO 블라스트.TV 파리 메이저 플레이오프 무대에는 Heroic부터 FaZe Clan, GamerLegion, Monte, Team Liquid, Apeks, Into The Breach, 그리고 Team Vitality까지 총 8개 팀이 진출하여 마지막 경기를 치뤘다.
이번 2023 CS:GO 블라스트.tv의 최종 우승팀은 Team Vitality가 차지했다. 사실 경기가 시작되기 전 팬들은 Team Liquid와 G2 Esports와 같은 팀들의 우승을 예측했으나, 모두의 예상을 깨고 Team Vitality가 이번 대회에서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리며 많은 이를 올라게 했다.
Team Vitality는 지역 리그에서 좋은 성적을 거뒀기에 첫 번째 스테이지인 챌린저스 스테이지를 건너뛰고 곧바로 레전드 스테이지로 진출했다. 레전드 스테이지에는 총 16개 팀이 배정되어 경기를 벌였다. 해당 스테이지에서부터 엄청난 실력을 보여준 Team Vitality는 G2 Esports, ENCE, 그리고 Monte를 상대로 한 라운드에서 단 한 번의 패배 없이 모두 승리하며 레전드 스테이지 2위를 차지했다. 레전드 스테이지의 1위 팀은 Heroic으로, Heroic 역시 세 라운드 모두 승리를 거뒀으나 승점에서 Team Vitality를 앞서며 레전드 스테이지 1위로 다음 스테이지로 진출했다.
Team Vitality는 마지막 스테이지인 챔피언스 스테이지에서 정말 엄청난 실력을 보여줬다. 챔피언스 스테이지는 3판 2선 승제로 진행되었는데, 8강전으로 시작한 첫 번째 경기에서 Team Vitality는 Into The Breach를 상대로 엄청난 팀워크와 실력을 보여주었고, 결국 두 라운드 모두 승리를 거두며 4강전으로 진출했다.
4강전에서도 Team Vitality는 압도적인 실력을 보여줬다. Apeks와 진행된 4강전의 첫 번째 라운드는 Mirage 맵에서 진행됐다. 첫 라운드 초반, Team Vitality는 Apeks에게 조금은 밀리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는 듯했으나 중반부부터 경기를 리드했고, 결국 16 대 14 스코어로 첫 라운드를 가져갔다. 그리고 Vertigo 맵에서 진행된 두 번째 라운드는 완벽한 Team Vitality의 승리였다. 경기 초반부터 공격적인 전략으로 상대를 끊임없이 압박했고 결국 16 대 12로 마지막 라운드에서도 승리하며 Team Vitality는 최종 결승전으로 진출했다.
Team Vitality는 GamerLegion과의 최종 결승전에서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한 모습을 보여줬다. 첫 번째 라운드에서부터 압도적인 기세를 이어가며 16 대 6 스코어로 승리를 거뒀고, 두 번째 라운드 역시 손쉽게 경기를 승리하며 우승을 차지했다.
특히 Team Vitality의 apEX 선수는 팀을 리드하며 엄청난 실력을 보여줬고, 팀의 승리에 크게 기여했다. 이로써 최종 우승을 차지한 Team Vitality는 우승 상금 500,000달러와 함께 2023 IEM 그리고 블라스트 프리미어 월드 파이널 무대 진출권을 획득했다. 이어서 2위와 3위를 차지한 GamerLegion과 Heroic은 각각 170,000달러와 80,000달러를 손에 넣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