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는 FPS 게임 CS: GO의 IEM 대회가 지난 7월 5일부터 17일, 총 13일간 독일 쾰른에서 개최되었다. 인텔이 주최하는 IEM(Intel Extreme Masters)은 전 세계에서 열리는 e스포츠 토너먼트 대회로, 2022년에는 카운터 스트라이크와 스타크래프트 2가 게임 종목으로 채택되었다. 이번 IEM Cologne 2022에는 총 24개의 전 세계 프로팀들이 참가하여 굉장히 큰 규모로 개최되었기에 많은 e스포츠 팬의 관심을 모았다.
이번 CS: GO(Counter-Strike: Global Offensive) e스포츠 무대의 포맷은 플레이-인, 그룹 스테이지, 그리고 플레이오프로 구성되었다. 플레이-인 게임은 7월 5일부터 6일까지 총 이틀간 더블 엘리미네이션 (Double-Elimination)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플레이-인 경기의 오프닝 매치는 단판으로 승부를 가려 총 24개의 팀 중 가장 높은 성적을 가진 8개의 팀이 그룹 스테이지로 진출하게 되었다. 그룹 스테이지 무대는 7월 7일부터 10일까지 총 4일간 더블 엘리미네이션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모든 경기는 5판 3선 승제로 치러졌으며 각 그룹의 최종 우승팀은 준 결승전으로 바로 진출했다.
그리고 마지막 대망의 플레이 오프는 7월 15일부터 17일까지 총 3일간 진행되었다. 최종 플레이 오프에 진출한 4개의 팀은 싱글 엘리미네이션 (Single-Elimination) 방식으로 최종 우승을 향해 경쟁하였다. 준준결승전과 준결승전은 5판 3선 승제로 진행되었고 마지막 최종 결승전은 7판 4선 승제로 치러졌다. 이번 IEM Cologne 2022의 총 상금은 무려 1,000,000달러로, 대회에 참가한 총 24개의 팀은 순위에 따라 상금을 나누어 가지게 된다.
CS: GO e스포츠 무대에서 항상 좋은 성적을 보여주었던 FaZe Clan은 이번 IEM Cologne 2022에서도 엄청난 퍼포먼스를 보여주며 결승전에 진출하였다. 그룹 스테이지 경기에서 B 그룹에 배정된 FaZe Clan은 첫 상대는 00 Nation을 상대로 모든 라운드에 승리하며 곧바로 다음 경기에 진출하였다.
다음 경기의 상대는 Team Spirit이었다. FaZe Clan은 첫 번째 라운드인 ‘Ancient’ 맵에서 16 대 10이라는 압도적인 스코어로 승리했고, ‘Nuke’ 맵에서 진행된 두 번째 라운드에서도 계속해서 공격적인 전략으로 Team Spirit을 압박하며 결국 16 대 13으로 모든 라운드 승리를 기록했다. 특히 FaZe Clan의 Karrigan 선수는 이번 토너먼트에서 엄청난 실력을 보여주며 팀을 승리로 이끄는 데 큰 공을 세웠다. 이후, FaZe Clan은 그룹 스테이지의 마지막 상대인 Astralis를 상대로도 단 한 번의 패배 없이 모든 경기에서 이기며 그룹 스테이지 1위로 준결승전에 자동 진출하게 되었다.
이번 IEM Cologne 2022 무대에서 엄청난 실력을 보여준 팀은 FaZe Clan뿐만이 아니었다. NA’ VI 역시 그룹 스테이지에서 단 한 번의 패배 없이 모든 게임에 승리하며 그룹 A 내 1위로 준결승전에 가뿐하게 진출하였다. 그렇게 FaZe Clan과 NA’ VI는 각 그룹 내 1위로 준결승전에 진출하며 많은 팬의 기대를 모았다.
그룹 스테이지 1위에 등극하며 곧바로 준 결승전에 진출한 FaZe는 Movistar Riders를 상대로 2 대 0이라는 압도적인 승리를 다시금 보여주며 최종 결승전에 진출하였다. 하지만 NA’ VI 또한 만만치 않았다. NA’ VI 또한 곧바로 진출한 준 결승전에서 Astralis를 ‘Nuke’ 맵과 ‘Mirage’ 맵에서 모두 승리하며 결승전으로 진출했기 때문이다. FaZe Clan과 NA’ VI 모두 이번 CS: GO e스포츠 토너먼트 내내 엄청난 실력을 보여주었기에 이 두 팀의 결승전 진출은 많은 팬의 관심을 받았다. 이번 결승전 매치는 무려 동시 시청자 125만 명이라는 비 메이저 경기 역사상 가장 많은 시청자 수를 달성하며 그 저력을 자랑했다.
큰 기대를 모은 만큼 이번 결승전은 정말 치열했다. FaZe는 NA’ VI를 상대로 ‘Inferno’ 맵에서 16 대 13으로 승리하며 첫 경기부터 강하게 밀고 나갔다. 하지만 곧바로 NA’ VI의 추격이 시작되었다. 두 번째 맵인 ‘Overpass’에서 NA’ VI는 16 개 13 스코어로 승리하며 FaZe에게 이번 토너먼트 중 첫 번째 패배를 안겨주었다. 이어서 세 번째 라운드는 ‘Ancient’ 맵에서 진행되었다. NA’ VI는 초반부터 강하게 FaZe를 압박하며 15 대 4로 앞서 나갔다. FaZe는 침착하게 NA’ VI를 추격했으나 결국 최종 19 대 16으로 NA’ VI가 세 번째 라운드에서 승리하게 되었다. 하지만 네 번째 맵부터 FaZe는 엄청난 팀워크를 보여주며 반격을 시작하였고, ‘Mirage’ 맵에서 NA’ VI를 압도하며 16 대 9로 아주 손쉽게 승리를 쟁취했다.
그리고 마지막 최종 라운드는 ‘Nuke’에서 진행되었다. IEM Cologne 2022의 최종 라운드답게 양 팀 모두 치열한 접전을 보여주며 6 대 6 동점 스코어가 이어졌지만, 대회 라운드 중반 FaZe의 Broky 선수가 트리플 킬을 기록하며 팀을 선두로 이끌었다. FaZe의 강한 압박으로 NA’ VI의 S1mple 선수는 힘든 모습을 보여주었고, 결국 치열한 접전 끝에 FaZe Clan이 최종 스코어 16대 14로 이번 IEM Cologne 2022 e스포츠 토너먼트의 최종 우승을 차지했다. 최종 우승을 한 FaZe는 우승 트로피와 함께 총 상금 1,000,000달러 중 400,000달러를 거머쥐게 되었다. 이어서 2위를 기록한 NA’ VI는 180,000달러를 상금으로 획득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