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운터 스트라이크 IEM 리오 메이저 2022

2022년 22월 11일
IEM Rio | pilseungbet.com
Twitter IEM

IEM 리오 2022

IEM(Intel Extreme Masters)는 인텔이 주관하는 FPS 게임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의 메이저 e스포츠 대회로, 이번 2022년 18번째 IEM 무대가 브라질 리오에서 개최됐다. IEM은 카운터 스트라이크 팬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e스포츠 대회인 만큼 Intel부터 DHL, 몬스터 에너지 그리고 1XBET까지 스폰서들 또한 굉장했다.

지난 10월 31일부터 11월 13일까지 약 2주간 진행된 IEM 리오 2022에는 총 24개의 전 세계 프로팀들이 참가하였다. Cloud9, Evil Geniuses, OG, Team Vitality, FaZe Clan, Natus Vincere, ENCE 등 카운터 스트라이크 e스포츠 무대에서 엄청난 실력을 뽐내고 있는 팀들이 참가한 가운데, 이 중에서 지난 PGL 메이저 2022 대회의 우승한 FaZe Clan이 과연 이번 대회에서도 좋은 성적을 보여줄 수 있을지 토너먼트 초반부터 많은 팬의 관심을 받았다.

대회는 챌린저 스테이지, 레전드 스테이지, 그리고 챔피언 스테이지 총 세 개의 스테이지로 나눠졌다. 첫 번째로 챌린저 스테이지는 10월 31일부터 11월 3일까지 진행됐다. 챌린저 스테이지에서는 총 16개의 팀이 참가하여 각각 경기를 치르게 되고, 이후 상위 8개의 팀만 레전드 스테이지로 진출할 권한을 얻게 된다. 레전드 스테이지에서도 챌린저 스테이지와 마찬가지로 참가 팀들이 경쟁을 통해 하위 8개의 팀을 탈락시키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그리고 11월 10일부터 13일까지 이번 메이저 대회의 최종 우승팀을 가리는 마지막 챔피언 스테이지가 5판 3선 승제로 진행되었다.

이번 대회는 카운터 스트라이크 대회 중 엄청난 규모를 자랑하는 만큼 상금 규모 또한 어마어마했다. 총상금은 1,250,000달러로 참가팀들은 순위에 따라 해당 상금을 나누어 가져갔다.

IEM 리오 2022 – 챌린저 스테이지

챌린저 스테이지에서부터 각 팀의 치열한 경기가 시작되었다. 이번 스테이지에서는 참가 팀들이 각각 다른 팀들과 경기를 치르며 승점을 통해 순위를 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번 챌린저 스테이지에서는 최근에 부진한 성적을 보여주고 있는 MOUZ가 엄청난 실력을 보여주며 스테이지 순위 1위로 경기를 마무리했다. MOUZ는 2019년에는 카운터 스트라이크 챔피언십과 더불어 여러 메이저 대회에서 우승하는 모습을 보여준 바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렇다 할 성적을 보여주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과연 이번 챌린저 스테이지의 성적이 MOUZ의 터닝 포인트가 될지 많은 팬의 관심을 받았다.

이어서 2위는 Bad News Eagles, 그리고 3위는 Outsiders가 차지했다. Outsiders는 현재 러시아와 카자흐스탄 선수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Jame(Dzhami Ali) 선수를 중심으로 엄청난 실력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바로 직전 경기인 ESL 드림핵 2022 e스포츠 무대에서도 1위를 차지한 만큼 이번 대회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여줬다.

앞서 말한 세 팀을 포함한 총 8개의 팀이 다음 스테이지인 레전드 스테이지로 진출했고 하위 8개의 팀은 아쉽게도 탈락을 하게 됐다. 탈락한 팀 중에서는 OG와 Evil Geniuses 같은 글로벌 메이저 프로팀들도 포함되어 있어 많은 팬의 아쉬움을 남기기도 했다.

IEM 리오 2022 – 레전드 스테이지

레전드 스테이지에서는 반전의 연속이었다. 챌린저 스테이지에서 조 1위를 하며 압도적인 실력을 보여준 MOUZ가 8위로 아슬아슬하게 다음 라운드로 진출하게 됐다. 또한 이번 IEM e스포츠 토너먼트 무대에서 강력한 우승 후보로 손꼽히던 FaZe Clan이 레전드 스테이지에서 전체 16위로 탈락하며 좋은 성적을 기대했던 많은 팬을 충격에 빠트리기도 했다.

그에 반해 챌린저 스테이지에서 아슬아슬하게 8위로 레전드 스테이지로 진출한 Cloud9인 이번 레전드 스테이지 1위로 스테이지를 마무리했다. 이어서 FURIA Esports, Heroic, Outsiders, Fnatic, Team Sprit, Natus Vincere, 그리고 MOUZ가 마지막 스테이지인 챔피언 스테이지로 진출하게 됐다.

IEM 리오 2022 – 챔피언 스테이지

이번 IEM 리오 2022의 최종 우승은 Outsiders에게 돌아갔다. 마지막 챔피언 스테이지는 Outsiders를 포함한 총 8개의 팀이 준준결승전부터 경기를 치렀으며, 모든 경기는 3판 2선 승제로 진행됐다.

Outsiders는 챔피언 스테이지 내내 압도적인 실력을 보여주며 경기를 펼쳐갔다. 첫 경기 상대로 만난 Fnatic에게 단 한 번의 라운드도 내주지 않으며 2 대 0으로 준결승전에 진출했다. 지난 레전드 스테이지에서 1위로 진출한 Cloud9은 아쉽게도 MOUZ에게 2 대 1로 패배하며 이번 무대에서 탈락하게 됐다. 이어서 Heroic과 FURIA Esports가 준결승전에 올라가게 되어 MOUZ와 Outsiders, 그리고 Heroic과 FURIA Esports가 마지막 결승전행 티켓을 놓고 경기를 치르게 됐다.

준결승전은 쟁쟁한 팀들이 진출한 만큼 치열한 접전이 이어졌다. Outsiders와 MOUZ의 경기에서는 Outsiders의 Jame 선수가 큰 활약을 보여줬다. 1세트부터 공격적으로 MOUZ를 압박한 Outsiders는 손쉽게 1세트를 가져갔다.

하지만 2세트에서는 MOUZ도 만만치 않은 모습을 보여줬다. Overpass 맵에서 진행된 2세트에서는 초반에는 Outsiders가 1세트와 마찬가지로 주도권을 잡는 듯했으나 MOUZ 선수들의 수비는 단단했다. 또한 최근 엄청난 활약을 보여주고 있는 MOUZ의 dexter(Christopher Nong) 선수도 엄청난 활약을 하며 팀을 승리로 이끌었다.

그리고 시작된 3세트에서는 Outsiders의 일방적인 경기였다고 할 수 있다. 초반 교전에서부터 우위를 점한 Outsiders는 그대로 경기를 리드하며 가볍게 승리를 거뒀고 최종 결승전에 진출하게 됐다.

최종 결승전은 Outsiders와 Heroic의 경기였다. Mirage 맵에서 진행된 1세에서는 양 팀 모두 치열한 접전을 보여주는 듯했으나 경기 중반부가 넘어가면서 Outsiders가 우위를 점하기 시작했고 결국 16 대 12로 1세트에 승리했다.

이어서 시작된 2세트에서는 Outsiders가 다시 한번 압도적인 실력을 보여주었다. 이번 대회 내내 Overpass 맵에서 강한 모습을 보여준 Outsiders가 이번 2세트에서도 공격과 수비에서 완벽한 전략과 스킬을 보여주며 최종 스코어 16 대 5로 가볍게 Heroic을 상대로 승리를 따냈다.

이로써 이번 IEM 리오 2022에서 Outsiders가 최종 승리를 하면서 우승 트로피와 함께 상금 500,000달러를 얻게 됐다. 또한 이번 IEM 토너먼트에서 우승한 Outsiders는 전 세계 최고의 8개 팀만이 참가할 수 있는 BLAST Premier 월드 파이널 티켓을 손에 넣게 됐다.

BLAST Premier에 진출이 확정된 팀은 Vitality, FaZe, Natus Vincere, 그리고 Outsiders 총 4개의 팀이 되었으며, 해당 무대는 오는 12월 아부다비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공유하다